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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11] 노사분쟁의 해결과 예방

HOME > 사내교육(기업별 맞춤 교육) 프로그램 > [11] 노사분쟁의 해결과 예방

 

강의 목표 및 기대 효과

 

노사 현장에서 다양하게 발생하는 분쟁을 신속히 해결함으로써 상호신뢰심을 돈독히 하고, 더 나아가 분쟁을 예방할 수 있는 제도적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을 위한 Action Plan을 마련함으로써 합리적인 노사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반을 다지고자 함

 

 

강의 대상

 

- 경영자, 관리자, 인사노무 담당자, 노무관리 담당자, 노조 간부 등

 

- 계층별 교육 또는 노사합동 교육

 

 

 

강의 주요 내용

 

노사관계의 본질 한 집안의 호랑이 두 마리

 

노사분쟁의 유형 이익분쟁과 권리분쟁

 

이익분쟁의 해결 방안

 

권리분쟁의 해결 방안

 

     - 인사권과 징계권을 둘러싼 분쟁의 해결

 

      - 근로시간, 임금 등 근로조건을 둘러싼 분쟁의 해결

 

      - 근로관계의 종료를 둘러싼 분쟁의 해결

 

      - 업무상 재해를 둘러싼 분쟁의 해결

 

 

노사분쟁의 예방 방안

 

     - 노사 상호신뢰심 강화

 

      - 노사관계 진단

 

      - 노사협상의 기술 향상

 

      - 노사합심의 리더십 확립

 

 

강의 시간

 

4-8시간